ETC
네트워크 면접 정리 With 모두의 네트워크. 4장 데이터 링크 계층 : 랜에서 데이터 전송하기
DevInvestor
2021. 10. 3. 11:24
반응형
- 물리 계층 복습
- 시스템 간 물리적 연결(케이블, 허브), 전기 신호의 변환(랜카드) 및 제어(리피터+허브(리피터기능있는))
- 케이블, 허브, 리피터, 랜카드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과 이더넷
- 데이터 링크 계층
- 네트워크 장비 간에 신호를 주고받는 규칙을 정하는 계층
- 랜에서 적용되는 이더넷(Ethernet) 규칙을 사용
- 랜에서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주고받기 위한 규칙
- 허브,리피터와 같은 장비(물리계층장비)에 연결된 컴퓨터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사용
- 허브의 단점
- 같은 허브를 사용하는 랜 환경에서 특정한 컴퓨터 한 대에 데이터를 보내려 해도 다른 컴퓨터에 다 전달됨
- 데이터에 목적지 정보를 추가해서 보냄
- 전송은 되지만 해당 정보 통해 장치 레벨에서 차단하도록 규칙이 정해져 있어 목적지가 아닌 곳에서 내용을 볼 수는 없음
- 같은 케이블로 송신 정보가 동시에 도달하면 충돌 발생
- 같은 허브를 사용하는 랜 환경에서 특정한 컴퓨터 한 대에 데이터를 보내려 해도 다른 컴퓨터에 다 전달됨
- Carrier Senc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으로 해결
- CS(데이터를 보내려고 하는 컴퓨터가 케이블에 신호가 흐르는지 여부 확인)
- MA(케이블에 데이터가 흐르고 있지 않으면 데이터를 보냄)
- CD(현재 충돌 발생 여부 확인)
- 허브 대신 스위치를 쓰고 효율이 안좋아 CSMA/CD는 안쓰임 ㅠㅠ
맥 주소의 구조
- 랜 카드에는 MAC(Media Access Control Address) 주소가 정해져 있음
- 제조할때 정해져 물리 주소라 하며, 전 세계에서 유일
- 48비트 6바이트 16진수 12개
- 이더넷 헤더 외에 데이터링크 / 네트워크접속 계층에서는 트레일러를 데이터 뒤에 붙임
- FCS(Frame Check Sequence)로 데이터 전송 시 오류 발생 여부에 사용됨
-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가 추가된 데이터를 프레임 이라고 한다.
어떻게 네트워크에서 프레임이 전송되는가
- ARP
- 목적지 컴퓨터의 IP 주소를 이용하여 MAC 주소를 찾기 위한 프로토콜
- 지정된 IP 주소를 가진 컴퓨터는 MAC 주소를 응답함
스위치의 구조
- 스위치는 허브와 달리 데이터 충돌이 일어나지 않음
- 생긴건 허브와 비슷하게 생김
- 레이어 2 스위치, 스위칭 허브
- 스위치는 MAC 주소 테이블을 통해 목적지를 식별한다.
- MAC 주소 학습 기능
- 출발지 MAC 주소를 포트와 함께 등록한다
- 목적지 주소가 있으면 그 쪽으로만 보낸다.(MAC 주소 필터링)
- 없으면 모든 포트로 보낸다(플러딩)
- 출발지 주소인 적이 있어야 MAC 주소 테이블에 등록된다
데이터가 케이블에서 충돌하지 않는 구조
- 전이중 통신
- 데이터의 송수신을 동시에 함
-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해도 충돌이 발생하지 않음
- 반이중 통신
- 하나의 회선으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면서 함
- 충돌이 일어남
- 요즘 아예 안쓰임
- 충돌 도메인
- 데이터 충돌이 발생하고, 그 충돌 영향이 미치는 범위
이더넷의 종류와 특징
- 이더넷 규격
- 이더넷 케이블의 규격은 100m 단위로 나타낸다
- 최근은 1000BASE-T,10GBASE-T가 많음
정리
- 플러딩 : 스위치가 수신 포트 이외의 포트에 데이터를 송신하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