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요약 정리] 3부 9장 청중의 무관심 요약정리

반응형

http://www.yes24.com/Product/Goods/56826125?scode=032&OzSrank=1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

삼성전자 채택 프리젠테이션 교재!국내 최초의 프리젠테이션 총론서로, 프리젠테이션 전 단계(기획, 슬라이드 디자인, 준비 및 연습, 실전 발표)를 모두 꼼꼼하게 짚으며, 프리젠테이션의 최신 �

www.yes24.com

해당 책을 요점정리한 글이다.

 

  1. 무대에서 긴장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있다면 돌연변이다
  2. 두려워할 필요 없다. 청중은 내 발표에 별 관심이 없다.
    • 이 무관심이 극복 과제이다.
      1. 청중은 당신보다 모른다.
        1. 당신의 발표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당신이다. 내용의 전문가인 교수도 발표의 흐름은 알 수 없다.
        2. 따라서 발표자가 실수했다는 사실을 청중들은 모른다.
        3. 좀 더 뻔뻔해지자.
      2. 청중은 생각보다 집중하지 않는다.
        1. 해당 무관심은 극복해야 할 숙제다.
        2. 심지어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을지 모른다.
        3. 지속적으로 청중의 관심을 끌 장치를 마련해야한다.
          1. 퀴즈, 동영상 파일 등.
          2. 상품 이벤트 등
          3. 완급 조절 및 질문 등
  3. 10분 정도 먼저 약속 장소에 도착하자.
    • 신뢰를 주는 옷차림과 비슷한 맥락
    • 준비하는 모습으로 신뢰감
      • 슬라이드 관련 확인
        • 슬라이드 소프트웨어 설치
        • 슬라이드 소프트웨어 버전 확인
        • 글꼴 확인
        • 레이아웃 확인
        • 애니메이션 효과 확인
        • 첨부파일 확인
      • 프로젝터 및 스크린 관련 확인
        • 프로젝터 작동 여부
        • 스크린의 크기와 위치 확인
        • 연출 효과 스크린 확인(스포트라이트 등)
        • 프로젝터와 컴퓨터 연결 케이블 확인
        • 출력 슬라이드 색상 확인
      • 무선 도구 및 마이크
        • 정상 작동 여부 확인
        • 작동 범위 확인
        • 무선 도구 배터리 여분 확인
        • 마이크 노이즈 위치 체크 (특정 위치 발생 가능)
      • 본인 노트북 확인
        • 충전 양호 여부
        • 배터리 여부
      • 멀티미디어 관련
        • 동영상, 웹페이지 링크 깨짐 여부
        • 인터넷 연결 여부
        • 무선 인터넷 연결 여부
        • 음향 효과 정상 작동 여부
      • 무대 확인
        • 동선 장애물 확인
        • 걷다가 다칠 만한 패인 곳 체크
        • 바닥에서 삐걱 소리 나는곳 확인 - 스티커 등으로 표시
      • 원격 연결 확인
        • 언택트인 경우 화면 공유 양호 여부
      • 기타 프로그램 여부
        • 메신저 프로그램 등 지장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종료
  4. 청중에 따른 말투 조정
    1. 일반적인 프리젠테이선 : 다나까
    2. 어린이 대상 : 해요
    3. 섞여있는 경우 : 주제에 따라
  5. 지하철 효과 : 기본적으로 모르는 사람들끼리는 경계하여 떨어져 않는다
    • 발표자가 청중을 장악하기 힘들어진다.
    • 청중의 위치를 발표자에게 유리하도록 재정의한다.
    • 발표에는 분위기가 있다. 다수가 긍정적으로 집중하는 분위기가 전체에 퍼질 수 있게 한다.

청중이 모이게 하는 법 :

손가락이 아닌 손바닥으로 가리킨다.

1. 손바닥으로 상대방을 가리키며 묻는다.

- 거기 뒤에 안경 쓰신 검은옷 입으신 분, 글씨 잘 보이시나요?

2. 청중의 이목이 그에게 집중된다. 발표자의 직접적인 주목을 받은 사람이기에...

3. 그는 왠만하면 앞으로 와서 앉을 것이다.

4. 잘 보이지 않거나 목소리가 잘 안들리시는 분들은 앞으로 와서 앉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이 권유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스크린 쪽으로 모여들 것이다.

 

 

발표자의 동선 :

 

제스처, 동선, 아이 컨텍츠를 지배하여 청중의 집중력을 통제하면 성공적인 발표자가 될 수 있다.

 

 

좌, 우는 슬라이드 공개를 위한 움직임. 앞, 뒤는 청중의 긴장감을 조절하기 위한 움직임

주의 사항은, 보폭이나 걸음걸이를 조심해야 한다. 자연스럽고 시끄럽지 않게 움직인다. 신발 소리도 집중을 방해한다.
앞, 뒤로 움직일 시에는, 정말 중요한 부분일 때이다. 너무 자주 하면 청중이 지친다. (압박감과 부담감)

해당 방법으로 핵심 인물을 마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청중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한다.

: 컨설팅 회사 단골 케이스 인터뷰 - 용어를 못알아 듣는 박물관 관장 연기

내 이야기에 사용된 단어의 뜻을 알 수 없다면 그 청중의 집중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어려운 용어를
쉬운 용어로 바꾼다

한가지 용어가 등장하면 해당 용어는 그 단어로만 사용한다. (영어, 다른 표현 등으로 혼란 금지)

 

무의미한 말의 제거 : 침묵이 답이다

- 음어아예그러니까 사용 금지

- 청중은 일부러 발표자가 여유롭게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 다음 말이 생각나지 않을 때는 차라리 한박자 쉰다. 그리고 슬라이드를 살짝 본다.

 

유머의 중요성:

- 청중의 갈증은 유머로 푼다

- 중간 주제 간격으로 하나씩이 적절하다.

- 프레젠테이션과 관련된 주제가 좋다.

- 발표자의 여유를 보여주는 행위다.

 

청중의 졸음 쫒기:

- 스트레칭

- 핵심 단어 따라 읽게 하기

 

모르는 질문에 대한 대처 : 추후 조사를 통해 알려준다고 하고, 연락처 주거나, 팀원에게 넘기기 (신뢰를 잃지 말자)

 

답변 대처법 :

 

  1. 질문자가 너무 멀리 있어서 들리지 않음
    1.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2. 혹시 들으신 분 계신가요?
    3. 죄송하지만 다른 질문을 받는 동안 앞으로 나와 주시겠습니까? 질문이 안들리네요
  2. 질문자가 질문을 정리하지 못함
    1. 되묻기
    2. 다른 질문을 받는 동안 질문을 정리해주시면, 바로 그 다음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1. 대부분의 청중은 발표자에게 공격적으로 질문하는 사람을 경계함
  3. 답변해 주기에는 너무 장황함
    1. 질의 시간 끝나고 답변 요청함
    2. 이메일, 연락처 알려주기
  4. 악의적인 질문
    1. 해당 질문은 주제와 관련 없으니, 끝나고 해주세요. 다음 질문 받겠습니다.
    2. 당황한 기색 보이지 말기
  5. 아무도 질문하지 않음
    1. 혹시 질문 있으면 이메일로...
  6. 범위를 벗어나는 내용
    1. 아직 진행되지 않은 부분이라 추후 조사 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타임라인 슬라이드 보여주기

 주어진 시간은 반드시 준수하자.

 

 

 

 

  • 질의 응답의 기본 원칙은 내가 아는 내용을 정확하게 대답해 주는 것이다. 또한 질문의 경우도 프리젠테이션의 연장이므로 질문자에만 집중한 대답이 아니라, 청중 모두가 알아들을 수 있게 답변해야 한다.
  • 유인물을 나눠줄 때는 청중이 프리젠테이션에 집중할 수 있게 프리젠테이션이 끝난 후 나눠준다.
  • 단 먼저 나눠줘야 하는 발표라면, 슬라이드마다 페이지 번호를 붙이고, 설명하는 페이지 번호를 알려주자. (엉뚱한곳 봄)
  •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끝마침으로서 청중이 최대한 집중하고 있을 때 발표를 마치는 것이 좋다.
  • 주어진 내용을 전부 소화 못했다면 유인물로 대체하거나, 남아서 질문하도록 한다. 연락처를 나눠주거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