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문서에서 추천하는 커뮤니티 가이드의 번역입니다.
https://saul-mirone.github.io/a-complete-guide-to-typescript-decorator/
TLDR
데코레이터는 고차함수에 불과하다
메타데이터는 클래스, 변수, 메서드 타입에 대한 정보를 런타임에 사용하기 위한 도구다. 리덕스의 type 필드와 별 차이없다.
개요
- Class (클래스)
- Class Property (클래스 속성)
- Class Method (클래스 메서드)
- Class Accessor (클래스 접근자)
- Class Method Parameter (클래스 메서드 파라미터)
function simpleDecorator() {
console.log('---hi I am a decorator---')
}
@simpleDecorator
class A {}
- Class Decorators (클래스 데코레이터)
- Property Decorators (속성 데코레이터)
- Method Decorators (메서드 데코레이터)
- Accessor Decorators (접근자 데코레이터)
- Parameter Decorators (파라미터 데코레이터)
@classDecorator
class Bird {
@propertyDecorator
name: string;
@methodDecorator
fly(
@parameterDecorator
meters: number
) {}
@accessorDecorator
get egg() {}
}
평가 & 호출
데코레이터 합성
만약 여러개의 데코레이터를 사용한다면 수학에서의 함수 합성과 같이 적용됩니다. 다음 데코레이터 선언의 합성 결과는 f(g(x))와 같습니다.
@f
@g
test
여러 데코레이터를 사용할 때 다음 단계가 수행됩니다.
- 각 데코레이터의 표현은 위에서 아래로 평가(evaluate)됩니다.
- 그런 다음 결과는 아래에서 위로 함수로 호출(call)됩니다.
다음 예의 출력 결과를 보면 합성순서에 대해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function first() {
console.log("first(): factory evaluated");
return function (target: any, propertyKey: string, descriptor: PropertyDescriptor) {
console.log("first(): called");
};
}
function second() {
console.log("second(): factory evaluated");
return function (target: any, propertyKey: string, descriptor: PropertyDescriptor) {
console.log("second(): called");
};
}
class ExampleClass {
@first()
@second()
method() {
console.log('method is called');
}
}
first(): factory evaluated
second(): factory evaluated
second(): called
first(): called
method is called
평가 시점
function f(C) {
console.log('apply decorator')
return C
}
@f
class A {}
// output: apply decorator
호출 순서
다양한 타입의 데코레이터에 대한 호출 순서는 다음과 같이 잘 정의되어 있습니다.
- 파라미터 데코레이터 메서드에 이어 접근자, 속성 데코레이터가 각 인스턴스 멤버에 적용됩니다.
- 평가 순서는 메서드/접근자/속성 > 매개변수
- 파라미터 데코레이터에 이어 메서드, 접근자, 속성 데코레이터가 각 정적 멤버에 적용됩니다.
- 평가 순서는 메서드/접근자/속성 > 매개변수
- 파라미터 데코레이터가 생성자 > 클래스 데코레이터가 클래스에 적용됩니다.
- 평가 순서는 클래스 > 생성자
속성/접근자/메서드 데코레이터의 호출 순서는 코드에서 나타나는 순서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 : 즉 안에서 밖으로, 위에서 아래로, 구체적인 것부터 추상적인 것 순서네요
function f(key: string): any {
console.log("evaluate: ", key);
return function () {
console.log("call: ", key);
};
}
@f("Class Decorator")
class C {
@f("Static Property")
static prop?: number;
@f("Static Method")
static method(@f("Static Method Parameter") foo) {}
constructor(@f("Constructor Parameter") foo) {}
@f("Instance Method")
method(@f("Instance Method Parameter") foo) {}
@f("Instance Property")
prop?: number;
}
evaluate: Instance Method
evaluate: Instance Method Parameter
call: Instance Method Parameter
call: Instance Method
evaluate: Instance Property
call: Instance Property
evaluate: Static Property
call: Static Property
evaluate: Static Method
evaluate: Static Method Parameter
call: Static Method Parameter
call: Static Method
evaluate: Class Decorator
evaluate: Constructor Parameter
call: Constructor Parameter
call: Class Decorator
인스턴스 속성에 대한 데코레이터 호출은 인스턴스 메서드보다 늦은 반면
정적 속성에 대한 호출은 정적 메서드보다 빠릅니다.
이는 속성/접근자/메서드 데코레이터의 평가 순서가 코드에서 나타나는 순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일한 메서드 또는 생성자 내의서로 다른 파라미터에 대한 데코레이터 호출 순서는 반대입니다.
여기서 마지막 매개변수 데코레이터가 먼저 호출됩니다.
(평가는 앞에 있는 것부터)
function f(key: string): any {
console.log("evaluate: ", key);
return function () {
console.log("call: ", key);
};
}
class C {
method(
@f("Parameter Foo") foo,
@f("Parameter Bar") bar
) {}
}
evaluate: Parameter Foo
evaluate: Parameter Bar
call: Parameter Bar
call: Parameter Foo
여러 데코레이터 합성하기
단일 대상에 여러 데코레이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합
합성된 데코레이터의 평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Outer Decorator Evaluate
- Inner Decorator Evaluate
- Inner Decorator Call
- Outer Decorator Call
function f(key: string) {
console.log("evaluate: ", key);
return function () {
console.log("call: ", key);
};
}
class C {
@f("Outer Method")
@f("Inner Method")
method() {}
}
evaluate: Outer Method
evaluate: Inner Method
call: Inner Method
call: Outer Method
정의
클래스 데코레이터
타입 정의
type ClassDecorator = <TFunction extends Function>
(target: TFunction) => TFunction | void;
@Params:
- target: 클래스 생성자
@Returns:
- 클래스 데코레이터가 값을 반환하면 클래스 선언을 대체합니다.
따라서 일부 속성이나 메서드로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클래스에 대해 toString 메서드를 추가하여 원래의 toString 메서드를 덮어쓸 수 있습니다.
type Consturctor = { new (...args: any[]): any };
function toString<T extends Consturctor>(BaseClass: T) {
return class extends BaseClass {
toString() {
return JSON.stringify(this);
}
};
}
@toString
class C {
public foo = "foo";
public num = 24;
}
console.log(new C().toString())
// -> {"foo":"foo","num":24}
declare function Blah<T>(target: T): T & {foo: number}
@Blah
class Foo {
bar() {
return this.foo; // Property 'foo' does not exist on type 'Foo'
}
}
new Foo().foo; // Property 'foo' does not exist on type 'Foo'
declare function Blah<T>(target: T): T & {foo: number}
class Base {
foo: number;
}
@Blah
class Foo extends Base {
bar() {
return this.foo;
}
}
new Foo().foo;
속성 데코레이터
타입 정의
type PropertyDecorator =
(target: Object, propertyKey: string | symbol) => void;
@Params:
- target: 정적 멤버에 대한 클래스의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클래스의 프로토타입.
- propertyKey: 속성의 이름입니다.
@Returns:
- 리턴 값은 무시합니다.
function capitalizeFirstLetter(str: string) {
return str.charAt(0).toUpperCase() + str.slice(1);
}
function observable(target: any, key: string): any {
// prop -> onPropChange
const targetKey = "on" + capitalizeFirstLetter(key) + "Change";
target[targetKey] =
function (fn: (prev: any, next: any) => void) {
let prev = this[key];
Reflect.defineProperty(this, key, {
set(next) {
fn(prev, next);
prev = next;
}
})
};
}
class C {
@observable
foo = -1;
@observable
bar = "bar";
}
const c = new C();
c.onFooChange((prev, next) => console.log(`prev: ${prev}, next: ${next}`))
c.onBarChange((prev, next) => console.log(`prev: ${prev}, next: ${next}`))
c.foo = 100; // -> prev: -1, next: 100
c.foo = -3.14; // -> prev: 100, next: -3.14
c.bar = "baz"; // -> prev: bar, next: baz
c.bar = "sing"; // -> prev: baz, next: sing
메서드 데코레이터
타입 정의
type MethodDecorator = <T>(
target: Object,
propertyKey: string | symbol,
descriptor: TypedPropertyDescriptor<T>
) => TypedPropertyDescriptor<T> | void;
@Params:
- target: 정적 멤버에 대한 클래스의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클래스의 프로토타입.
- propertyKey: 속성의 이름입니다.
- descriptor : 멤버의 속성 설명자(descriptor).
interface PropertyDescriptor {
configurable?: boolean; // 속성의 정의를 수정할 수 있는지 여부
enumerable?: boolean; // 열거형인지 여부
value?: any; // 속성 값
writable?: boolean; // 수정 가능 여부
get?(): any; // getter
set?(v: any): void; // setter
}
@Returns:
- 값을 반환하면 멤버의 설명자로 사용됩니다.
function logger(target: any, propertyKey: string, descriptor: PropertyDescriptor) {
const original = descriptor.value;
descriptor.value = function (...args) {
console.log('params: ', ...args);
const result = original.call(this, ...args);
console.log('result: ', result);
return result;
}
}
class C {
@logger
add(x: number, y:number ) {
return x + y;
}
}
const c = new C();
c.add(1, 2);
// -> params: 1, 2
// -> result: 3
접근자 데코레이터
type Accessorecorator = <T>(
target: Object,
propertyKey: string | symbol,
descriptor: TypedPropertyDescriptor<T>
) => TypedPropertyDescriptor<T> | void;
접근자 데코레이터는 메서드 데코레이터와 유사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설명자의 키입니다.
메소드 데코레이터의 디스크립터에는 다음과 같은 키가 있습니다.
- value
- writable
- enumerable
- configurable
- get
- set
- enumerable
- configurable
function immutable(target: any, propertyKey: string, descriptor: PropertyDescriptor) {
const original = descriptor.set;
descriptor.set = function (value: any) {
return original.call(this, { ...value })
}
}
class C {
private _point = { x: 0, y: 0 }
@immutable
set point(value: { x: number, y: number }) {
this._point = value;
}
get point() {
return this._point;
}
}
const c = new C();
const point = { x: 1, y: 1 }
c.point = point;
console.log(c.point === point)
// -> false
파라미터 데코레이터
타입 정의
type ParameterDecorator = (
target: Object,
propertyKey: string | symbol,
parameterIndex: number
) => void;
@Params:
- target: 정적 멤버에 대한 클래스의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클래스의 프로토타입.
- propertyKey: 속성의 이름입니다(메서드 이름, 파라미터 명 아님)
- parameterIndex: 함수의 매개변수 목록에 있는 매개변수의 서수 인덱스.
@Returns:
- 리턴 값은 무시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데코레이터가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기록하는 데 사용. 혼자선 잘 안씀
요약
클래스 데코레이터 :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신규 클래스 생성
속성 데코레이터 : 기존 클래스에 속성, 메서드 추가
메서드 데코레이터 : 메서드의 구현을 재정의
접근자 데코레이터 : getter, setter 프록시, 해당 속성 설정 변경
파라미터 데코레이터 :일반적으로 다른 데코레이터가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기록하는 데 사용. 혼자선 잘 안씀
조합하여 사용하기
- 검증이 필요한 파라미터 표시 (파라미터 데코레이터가 메서드 데코레이터보다 먼저 평가되기 때문에).
- 메소드의 디스크립터 값을 변경하고, 메소드 전에 매개변수 유효성 검사기를 실행하고, 실패하면 오류를 던집니다.
- 원래 메서드를 실행합니다.
type Validator = (x: any) => boolean;
// save the marks
const validateMap: Record<string, Validator[]> = {};
// 1. mark the parameters need to be validated
function typedDecoratorFactory(validator: Validator): ParameterDecorator {
return (_, key, index) => {
const target = validateMap[key as string] ?? [];
target[index] = validator;
validateMap[key as string] = target;
}
}
function validate(_: Object, key: string, descriptor: PropertyDescriptor) {
const originalFn = descriptor.value;
descriptor.value = function(...args: any[]) {
// 2. run the validators
const validatorList = validateMap[key];
if (validatorList) {
args.forEach((arg, index) => {
const validator = validatorList[index];
if (!validator) return;
const result = validator(arg);
if (!result) {
throw new Error(
`Failed for parameter: ${arg} of the index: ${index}`
);
}
});
}
// 3. run the original method
return originalFn.call(this, ...args);
}
}
const isInt = typedDecoratorFactory((x) => Number.isInteger(x));
const isString = typedDecoratorFactory((x) => typeof x === 'string');
class C {
@validate
sayRepeat(@isString word: string, @isInt x: number) {
return Array(x).fill(word).join('');
}
}
const c = new C();
c.sayRepeat('hello', 2); // pass
c.sayRepeat('', 'lol' as any); // throw an error
메타데이터
엄밀히 말하면 메타데이터와 데코레이터는 ECMAScript의 다른 두 부분입니다.
그러나 reflection과 같은 것을 가지고 놀고 싶다면 항상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이전 예를 살펴보세요.
다른 타입의 유효성 검사기(validator)를 작성하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요?
메서드의 타입을 이용해 유효성 검사기를 유추할 수 있는 유효성 검사기를 하나만 작성할 수 있을까요?
import 'reflect-metadata';
function validate(
target: Object,
key: string,
descriptor: PropertyDescriptor
) {
const originalFn = descriptor.value;
// get the design type of the parameters
const designParamTypes = Reflect
.getMetadata('design:paramtypes', target, key);
descriptor.value = function (...args: any[]) {
args.forEach((arg, index) => {
const paramType = designParamTypes[index];
const result = arg.constructor === paramType
|| arg instanceof paramType;
if (!result) {
throw new Error(
`Failed for validating parameter: ${arg} of the index: ${index}`
);
}
});
return originalFn.call(this, ...args);
}
}
class C {
@validate
sayRepeat(word: string, x: number) {
return Array(x).fill(word).join('');
}
}
const c = new C();
c.sayRepeat('hello', 2); // pass
c.sayRepeat('', 'lol' as any); // throw an error
- design:type: 속성의 타입
- design:paramtypes: 메서드 파라미터들의 타입
- design:returntype: 메서드의 리턴타입
이 세 가지 타입의 결과는 생성자 함수(예: String 및 Number)입니다.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number -> Number
- string -> String
- boolean -> Boolean
- void/null/never -> undefined
- Array/Tuple -> Array
- Class -> The constructor function of the class
- Enum -> Number when pure number enum, or Object
- Function -> Function
- 그 외는 Object 입니다.
언제 사용하나요?
이제 데코레이터를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사용 사례를 나열하고 싶습니다.
이 블로그를 읽은 후 더 많은 사용 사례를 파악하고 데코레이터를 사용하여 코드를 단순화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Hooks 전/후.
- 속성 변경 및 메서드 호출을 관찰
- 매개변수 변환
- 추가 메서드 또는 속성을 추가
- 런타임 타입 검증
- 자동 직렬화 및 역직렬화
- 의존성 주입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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