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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EWM] EWM 기초 : Inbound Deliv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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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emy의 아래 강좌를 보고 학습, 정리한 내용임.

Course: SAP Extended Warehouse Management - Fundamentals of SAP EWM | Udemy Business


택배가 창고에 도착함

이제 이 물건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다.

  • 누가 보냈을까
  • 안에 뭐가 들었을까
  • 이걸로 뭘해야 할까

택배 상자에 대한 의문

EWM 시스템이 해당 상자를 처리하는 방식을 살펴보며 알아가도록 하자

EWM에게 물어보자

Inbound Delivery Monitor를 통해 inbound delivery를 살펴보자.

바코드로 해당 택배에 대한 정보를 스캔

Inbound Delivery Moditor : /n/scwm/prdi (TCODE)

Inbound Delivery Monitor는 EWM 시스템으로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아래와 같은 WT를 생성, 수행, 컨펌할 수 있다.

  • repack the delivery item
  • post the goods receipt

Inbound Delivery Monitor 개요

린다가 workstation에서 받은 물건을 살펴보자

inbound delivery document id를 입력한다.

inbound delivery document id를 입력

아래에서 두 개의 뷰를 볼 수 있다.

  • 딜리버리 헤더에 대한 정보
    • 해당 배송이 어떤 종류인지 알려줌(document type, document category)
  • 딜리버리 아이템을 포함한 상세 정보
    •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봄

버튼을 클릭해 Form 뷰를 볼 수 있다.

 

아이템 뷰를 자세히 살펴보자

이 특정 delivery를 통해 창고에 공급되는 다양한 항목을 볼 수 있다.

우리는 Linda가 오늘 수많은 선글라스를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배달 품목 중 하나가 우리의 멋진 샌드백이다.

 

이 핸드백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핸드백 체크박스 클릭
Form View 클릭

 

  • item 탭
    • 제품 번호 등 이 제품과 관련된 모든 기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상품의 입고( good receipt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item tab

이 예에서 Linda는 이 배송에서 수령한 핸드백 중 일부를 이미 posting 했다.
따라서 good receipt 상태가 부분적으로 완료(partially completed)다.
이것은 아직 Posting할 goods receipt가 남았다는 의미다. (핸드백 수량)
남은 수량을 posting 하는 즉시, 상태가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다.

status : partially completed

 

Dates/Times 탭

 

EWM 시스템에서 인바운드 배송이 생성된 시기와,

이를 통해 첫 번째 WT를 수행한 시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예에서 배송품이 3월 말에 창고에 도착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제 도착은 4월 2일에 이루어졌다.

Dates/Times 탭

 

Partner 탭

 

여기서 Linda의 몇 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다.
배송 항목은 당사 파트너인 패션 제작사에서 공급받은 것이며,
IPS; International Parcel Service를 통해 당사에 배송되었다.

 

Partner 탭

참조 문서(reference document) 탭

 

ERP 또는 S4/HANA 시스템에서 해당 delivery가 호출되는 방법을 보여준다.
ERP delivery만 담당하는 회사의 다른 부서와 통신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다고 함.

참조 문서(reference document) 탭

 

Handling Unit 탭

 

HU number, Packagung Material Number 및 기타 많은 정보를 의미하는 Header 정보가 있음.

Handling Unit 탭

PPF action 탭

 

자세하게 다루긴 어려우니 간단하게 말하면,

ERP 시스템과 EWM 시스템을 동기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goods receipt postings 정보를 보내는 작업이다.

 

일반적으로 goods receipt process를 통해 창고에 재고를 생성함.

PPF action 탭

inbound delivery order를 처리하는 모습

HU 인식
Product 인식

해당 프로세스가 EWM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보자.

그 전에 Handling Unit 자체를 살펴보자..

HU tab

inbound delivery monitor에서 Handling Unit 보기로 전환하자.
handling unit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의 소포가 어떻게 포장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 Packing View로 이동한다.

packing view 이동

가지를 확장하여 handling unit item을 살펴볼 수 있다.

계층 구조에서도 하나의 핸드백만 표시된다.

린다가 빠르게 재포장과 good receipt를 수행했지만,

다행히 재포장해볼 하나의 아이템이 남아있다.

Nice Handbag 디테일

간단히 HU를 살펴보았으니 F3으로 inbound delivery monitor로 돌아간다.

F3으로 inbound delivery monitor로 돌아간다.

packing을 위해 이 경우,

특정 HU에서 다른 HU로 repacking을 가정해보자.

pack 메뉴로 이동

이 메시지 팝업이 나타나는 이유가 궁금할 것입니다.
이 메시지는 partially posted good receipt일 경우 나타난다.

partially posted

packing view를 보자.
이전과 유사하게 생겼다.
하지만 이제 실제 데이터 변경이 가능하다.
 
실제 packing process를 수행하기 전에 해당 비즈니스를 이해해보자.
packing을 사실 필수는 아니다.
posting goods issue를 위해서 말이다..
그러나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대부분의 창고는 물품을 운송하기 위해 일종의 handling unit을 운영한다.
from the goods receipt zone to the actual putaway.

포장해서 putaway

하지만 창고에 특정 항목만 허용하는 일종의 컨베이어 시스템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운송할 HU의 크기와 공급업체 상자가 해당 크기에 맞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특정 크기의 물건들에 맞게 구성된 storage가 있을 수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상품에 HU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반출 프로세스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창고에 특정 항목만 허용하는 일종의 컨베이어 시스템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특정 storage에 적합한 hu

 

이제 HU를 만들어보자.

이 HU는 Packing Process에서 Destination Handling Unit이라 부른다.

HU 만들기

먼저 Packing Material을 입력해야 한다.

이 packing material은 HU의 종류를 EWM에 알려준다.

상자, 팔레트 혹은 다른 compartment일 수 있다.

ㅇpacking material

그 다음 식별자인 hu number를 입력한다.

그리고 excute button을 누르자.

handling unit number

이제 packing view에서 신규 hu를 볼 수 있다.

생성된 HU(9247...)

이전 HU의 물건을 드래그해서

이전 HU 열기

신규 HU에 드롭한다.

드롭하기

저장버튼을 클릭한다.

저장하기

비어있는 HU는 저장되지 않는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왜일까?

빈 HU는 인바운드 배송이든 아웃바운드 배송이든 어떤 종류의 배송에도 포함될 수 없다.
항상 배송에 포함되는 것은 Stock이다.
그리고 재고가 HU로 포장된 경우에만 HU가 배송의 일부가 된다.
비어있는 HU는 저장되지 않는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partially completed라 나오는 메세지

 

인바운드 배송 시 재고를 성공적으로 재포장했다.
이제 인바운드 배송 모니터로 돌아가 보자.
inbound delivery monitor.

 

이제 Linda가 수행하는 마지막 단계는 실제 goods receipt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한 모든 일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HU에서 다른 HU로 멋진 핸드백을 다시 포장하는 것뿐이었기 때문이다.
repacking과 posting goods receipts WT는 user인 우리가 직접 수행한다.
posting goods receipts

 

EWM에서  goods receipt posting  가 수행되었음을 확인하자.
우리의 멋진 핸드백이 입고할 마지막 아이템이었으므로, 전체 입고 상태가 완료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전 상태 : partially completed
completed!
 
우리는 repacking과 posting goods receipts 프로세스를 완료하였다.
마지막으로 PPF Actions 탭에서, ERP 시스템에 해당 정보가 잘 갔는지 확인해보자.
PPF A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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